son of man 사람의 아들
신약 성경에서 예수님은 자신을 지칭하실 때 사람의 아들이라고 지칭하셨다.
개역개정에는 '人子' 라고 번역되었다.
이 표현은 구약 다니엘이 본 환상 속에서 예언되었다. 단7:13
기본적인 의미는 성부 하나님이나 천사같은 영적인 상태로 존재하시는 분이 육신을 가진 사람을 부를 때 쓰는 호칭이다.이라는 뜻이다.
이 호칭을 가장 많이 사용한 성경은 에스겔이다. 에스겔에 등장하시는 하나님은 에스겔을 부를 때 '사람의 아들아'라고 부르셨다.
구약 전체에서 '사람의 아들'이라는 표현은 108번 등장하는데, 그 중 93번이 에스겔에서 사용된다.
그 외의 곳에서는 이사야 예레미야 등에서도 사용되었는데, 주로 인류에 속한 한 존재로서의 사람을 의미한다.
그리스도께서 자신을 사람의 아들이라 칭한 이유는 로마서의 설명대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들어왔기 때문에, 한 사람의 순종으로 말미암아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게 하기 위함이다.
한 사람이 순종하지 아니함으로 많은 사람이 죄인 된 것 같이 한 사람이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
Ro 5:19.
즉 사람으로 말미암아 들어온 죄 문제를 사람의 아들이 풀어야한다는 것이다.
그리스도께서 사람의아들로 올 것이라는 것은 다니엘에 예언되었다.
에스겔에 등장하는 사람의 아들은 하나님과 인류의 중간 매개자인 선지자를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당시대의 인류의 대사로 여기며 부르신 말씀이다.
이문열의 소설 '사람의 아들'은 성경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사람이 성경의 용어를 빌어 쓴 소설인데,
소설이나 영화에서 등장하는 성경의 용어가 성경적 해석에 적합하게 사용된 예는 거의 찾아보기 힘들다.